바드와 제미나이의 차이 및 비교분석

바드(Bard)와 제미나이(Gemini) 둘 다 구글에서 개발한 AI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바드는 베타 버전이고, 제미나이는 바드를 기반으로 한 실제 운영하는 AI인 셈이다.
현재는 바드가 제미나이의 이름으로 바뀌면서 제미나이만 운영되고 있는데 간단하게 바드와 제미나이의 차이점들을 비교해 본 후 추후에는 구글 AI와 ChatGPT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바드와 제미나이 차이점 간단 요약

바드는 LaMDA(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 기반으로 Chatgpt 형식과 같이 대화 형식으로 동작한다.
제미나이는 멀티모달 기능을 강조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바드는 구글 검색 및 서비스와의 통합을 통해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제미나이는 광범위한 응용 분야와 멀티모달 작업을 지원한다.
제미나이는 바드에 비해 더 높은 유연성과 다양한 작업 처리 능력을 제공하며, 이미지 및 코드와 같은 멀티모달 작업을 지원한다.

2. 각 모델 특징

2.1 바드(Bard)

LaMDA(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를 기반으로 하며, 대화형 응답에 특화되어 있다.
구글의 검색 및 서비스와 통합되어 정보 제공 및 대화형 챗봇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한계점은 특정한 작업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으며, 대화의 유연성 및 다양성 측면에서는 제약이 있을 수 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ChatGPT보다 대화형 응답이 떨어진다고 느껴졌다.
멀티모달 기능이 부족하거나, 데이터 처리 범위가 좁을 수 있다.

2.2 제미나이(Gemini)

차세대 AI 언어 모델로, 멀티모달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코드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바드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대체하여, 더 광범위한 작업 및 응용 분야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제미나이는 대화형 응답을 넘어, 이미지, 코드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처리할 수 있어 구글의 여러 서비스와 통합 가능성이 높다.
한계점은 기술의 복잡성으로 인해 초기 개발 단계에서 정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멀티모달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학습 및 최적화가 필요할 수 있다.

3. 바드가 사라지고 제미나이로 대체한 이유

제미나이는 구글의 최신 AI 프로젝트로, 이전 모델(Bard)보다 더욱 진보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멀티모달(텍스트, 이미지, 코드 등 다양한 입력 형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한 기능 개선 목적도 있다.
사실 결과적으로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에 UI 적인 단점들, 속도면, 가독성 등에 대한 문제점들, 더 많은 기능과 더 높은 처리 능력에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드가 사라지고 제미나이가 등장했다고 봐도 된다.
물론 제미나이도 바드와 마찬가지로 무료 기능이 있지만 사용 한계점이 있고, 유료 구독 서비스를 사용해야만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하지만 ChatGPT 3.5와 다르게 제미나이의 무료 기능은 실시간 데이터라는 장점이 있기에 사용자들에게 많은 장점으로 비칠 수 있지만, 아직 대화형 형식은 ChatGPT와 같은 형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이 있다.

답글 남기기